표고는 식품이기 이전에 약에 가깝다고 하는데 송이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여러 가지 마른 나무에서 자라는데 한국, 필리핀, 대만, 중국 등지에 많이 분포되어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자연에서 자라서 봄, 가을에 참나무, 밤나무, 상수리나무, 등의 줄기에서 자생하지만 지금은 인공재배를 통해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흑갈색을 띈 버섯으로 어떤 것은 표면이 고운 것도 있지만 등딱지가 많이 희게 갈라져 있는 것도 있는데 일교차 때문에 색과 맛이 변한다고 합니다. 표고는 갓의 형태와 크기가 균일하고 갓이 활짝 펴지지 않은 것이 좋은 상태입니다 생 표고 요리로는 튀김, 구이, 찜, 전골, 볶음 등으로 이용했지만 지금은 많은 요리의 개발을 통해 다양화 되었고 오늘 하는 표고 전은 주로 솜씨를 내서 하는 잔치음식이나 이바지 요리에 많이 하는 요리 이지요. 표고는 항암성분이 높아 옛날 표고가 귀 했을 때는 약용으로 만 쓰였을 정도 좋았다고 합니다. 지금도 자연에서 채취한 표고는 가격도 비싸고 항암효과도 훨씬 높다고 합니다. 표고가 항암효과가 높다고 평가 되는 건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암세포와 싸울 수 있게 도와주는 데 탁월하고 표고에 함유된 에리타데닌이란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며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구루병 방지 다이어트,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표고버섯은 날것은 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익혀 먹을 것을 권장합니다.
필수재료
생 표고15개정도 501간장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후추 약간 참기름 약간
밀가루 1컵 식용유 1/2컵
표고 속 고기재료
다진 돼지고기 200g 당근1/3개 쪽파 10뿌리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양파 1/2개 밀가루 1큰 술 후추 1/2작은 술 계란2개
요리합니다
1. 생 표고를 먼저 기둥을 떼어 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서 칼을 이용해서 사진과 같이 매화 무늬를 내 줍니다.(떼어낸 버섯기둥은 버리지 말고 말려서 육수 낼 때 사용합니다)
2. 냄비에 물이 끓으면 표고를 데쳐 냅니다.
3. 사진처럼 표고의 안쪽에 # 모양으로 칼을 이용해 바둑판모양으로 칼집을 내 줍니다.
4. 표고버섯에 간장 마늘 후추 참기름으로 버무려 재워 놓습니다.
5. 다진 돼지고기에 당근은 다지고 쪽파도 잘게 썰고 양파도 잘게 다지듯 썰고 다진 마늘 소금. 밀가루, 후추, 계란, 을 넣어 잘 버무립니다.
6. 간장에 재웠던 표고의 안쪽에 밀가루를 묻혀 주는데 겉 표면에는 묻지 않도록 주의합니 다. (혹시 묻었으면 깨끗한 타올로 닦아줍니다)
7. 표고의 안쪽 즉 밀가루를 발라 놓은 쪽에 고기 반죽을 한 수저씩 떠서 둥글게 만들어 버섯 속에 붙여 줍니다.
8.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기가 있는 곳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익혀 내는데 속까지 충분히 익을 수 있게 약한 불에 천천히 익혀내시고 버섯의 겉은 익히지 않아도 이미 데쳐 익혔기때문에 고기만 다 익으면 표고 표면에 참기름을 발라 접시에 담아냅니다.
화순군민신문 기자 hoahn01@hanmail.net 기사 더보기